본문 바로가기
Furu's life

쓰고 싶은 글이 너무 많은데 시간이 없다.... 그래서 뭐부터 쓸지 정해줄 사람!?

by furu 2020. 4. 28.

푸루는 지금 곧 졸업생이다. 졸업까지 2주 남짓 남았다. 그 말인즉슨 지금 학교 종강 직전 통칭 "dead week," 폭풍처럼 몰아치는 과제와 기말고사 기간이라는 것.....

늦게 배운 도둑질이 더 위험하다고, 맞는 속담인가..? 어쨌든

늦게 배운 블로그가 너무 재밌다.... 큰일 났다.

사실 지금 종강이 문제가 아니고 회사에서 일하면서 같이 하는데, 회사 리서치하는 것보다 블로그 글을 마구 찍어내고 싶다. 어떡하지, 그리고 글감 까먹을까 봐 무섭다. 내가 다니는 회사는 미국 회사라 내가 네이버에서 한글로 글 쓰는 거 아무도 몰라서 참 다행이다.

글감 까먹을까 봐 앞으로 푸루가 써 내려 갈 글들을 잠깐 리스트로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만약 이 글 중 특별히 더 빨리 보고 싶은 글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다. 워후!

카테고리 - 돈독(讀)

사실 이 카테고리에는 아직 글이 없어서, 어떤 글을 쓰는지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말 그대로, "돈을 읽다," 책으로 돈을 배우다 정도라고 생각한다. 내가 읽은 책들을 요약하고, 내 삶에 적용한 방법론을 공유할 예정이다. 많은 관심 바란다.

1. 부의 심리학(바리 테슬러): 현재 푸루의 돈 고민을 아주 잘 해결해 준 책이다. 정말 너무 빨리 같이 공유하고 싶다. 으!!!!!! 사실 블로그의 첫 글이었던, 푸루의 자기 회고록 / 자기소개 글이 이 책에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

2. 주식투자자의 시선(박영옥): 투기성, 단타 투자에 싫증 났거나, 진정한 가치 투자자라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도 항상 장기투자, 가치 투자를 하려고 하지만 막상 필요한 노하우가 없어서 막막한 경우가 많았다. 이 책으로 노하우를 많이 배웠다고 생각한다, 이제 실생활 적용해야 하는데, 우선 이 책 요약 좀 올리고, 그리고 시리즈로 방법 적용한 후기들 공유할 예정이다. 박영옥 투자자님 꿀팁 공유 정말 감사합니다.

3. Technological Revolutions and Financial Capital(Carlota Perez): 이건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이 등장했을 때 주식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다룬 책인데, 굉장히 흥미롭다. 이미 영어로 요약한 게 있어서 번역만 하면 되는데 귀찮아 근데 진짜 빨리 이웃들한테 공유하고 싶다. 나와 친한 투자 쪽 교수님이 투자 공부한다니 추천해 주셨던 책이다. 한글 번역본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이건 서로 이웃에게만 공개할 것이다.

아직 이웃이 아니라고? 그렇다면 여기...

안 되면 링크:

http://section.blog.naver.com/connect/PopConnectBuddyAddForm.nhn?blogId=furustory

 

4. 에디톨로지(김정운): 세상을 보는 새로운 관점이 생긴다. 그 관점이 무엇인지, 그 관점으로 나의 세상을 본 것을 공유할 생각이다. 그리고 상당히 재밌어서 추천하고 싶다.

말고도 지금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서.... 큰일 났다.

카테고리 - 금융 상품

1. 옵션: 내가 제일 애정하는 financial derivatives(금융 파생 상품) 중 하나이다. 진짜 헤어나올 수 없는 매력이 있는데, 잘 이해만 한다면 이것만큼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것은 없다. 근데 엄청 위험해서 하루빨리 설명하고 싶다. 괜찮은 전략도 몇 가지 공유하고. 이건 꽤 긴 시리즈 물로 가야 한다. 콜 옵션, 풋 옵션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일단 둘이 그냥 다른 거고, 아무튼 비슷해 보이는데 전혀 다르고. 은행이나 증권사가 옵션 사용해서 진짜 말도 안 되는 상품 만들어서 홍보해서 많은 사람 안타깝게 만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다루고 싶은 주제. 이번 기말 시험 범위이기도 함

2. P2P: 이거 내가 하나 올려놨는데, 그때 시뮬레이션 돌린게 너무 재밌어서 아예 실제로 다양한 유형의 회사들 다 조사해서 조건이나 독립변인 더 깔고 시뮬레이션 더 돌려보고 싶다. 그리고 나는 지금 미국이라 미국에도 p2p 회사 꽤 많이 있어서 한 번 투자해 볼 수도 있을 듯? 이거 관련해서도 포스팅 꽤 길어질 것 같다.

3. 채권: 의외로 채권이 접할 기회가 많이 없다. 이 참에 내가 아는 것 다 정리할 겸, 실제로 어떻게 사고 투자하는지도 알아볼 겸 쓰고 싶다. 그리고 작년인가 유튜브에서 누가 yield curve inversion 설명하는 거 봤는데, 채권에 기본 개념도 없이 설명하길래 뜨악했다. 그래서 최근에 yield curve inversion 자주 일어났는데, 왜 일어나는지, 무슨 의미인지 다 얘기할 거다. 말리지 마!!

카테고리 - 금융 시장 & 거시경제

사실 아까 저 영어로 된 책을 여기다가 올릴까 좀 고민했는데, 좀 더 고민해야겠다.

이거는 그날그날 시장에서 좀 재밌는 거 나오면 올려야겠다. 지금은 딱히 생각나지 않는다.

굳이 하자면 fed? 미국 연준 관련해서 설명글이나 기준 금리 설명글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그리고 새 카테고리 만든다.

카테고리 - 해외투자

푸루는 현재 미국에서 미국회사에 투자 중이다. 한국에 투자를 못 한다....슬프다...

그래도 덕분에 요즘 해외투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꿀팁을 대방출 할 수 있을 것 같다. 관련 경험, 회사 리서치 등을 공유하도록 하겠다. 이건 이웃들에게만 공개하겠다. 음... 해외투자에 유용한 사이트나 꿀팁 리스트는 첫 글로 하고 전체 공개하겠다.

푸루가 더 궁금하다면, 푸루의 삶과 돈과의 관계를 짤막(?)하게 서술한 글을 여기서 읽을 수 있다.

 

돈 이야기 좀 해볼까, 사실 furu의 이야기

돈, 그건 뭘까 ? 나의 짤막한 인생과 돈의 관계 대학 졸업을 앞두고, 부쩍 돈을 생각하게 됐다. 사실 돈보다는, 나의 자산 그리고 자산 관리를 생각하게 됐다는 말이 더 맞겠다. 고등학교 때까지만 하더라도 명절..

furu.tistory.com

여기까지 앞으로 푸루가 올릴 글들을 맛보기로 공개해봤다. 가장 보고 싶은 걸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다. 앞으로 이웃과 서로 이웃에게만 공개할 유용한 정보가 마구마구 올라갈 예정이니, 꾸준히 소통할 분만 솔직한 감상평과 함께 이웃 신청하자. 그럼 다들 부자 되자, 화이팅!

안 되면 링크:

http://section.blog.naver.com/connect/PopConnectBuddyAddForm.nhn?blogId=furust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