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장 분석

현재 석유 시장: 돈 주고 석유 팔고 있음!

by furu 2020. 4. 26.

 

 

U.S. Oil Costs Less Than Zero After a Sharp Monday Selloff

Many traders are betting that the coronavirus pandemic will run its course and that later this year demand for oil will jump.

www.wsj.com

오늘 알아볼 거시경제 지표는 석유 선물계약(oil futures) 가격이다. 4일 전 자료이긴 한데, 앞으로도 계속 영향을 미칠 지표이기 때문에 분석한다.

일단 이 기사를 참고했는데, 영문이라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

5월 만기 석유 선물 계약 건의 가격이 $0 밑으로 떨어졌다.

그럼 우선 선물 계약이 무엇인지 대충 설명하겠다. 어떤 재화를 미래에 사거나 팔겠다고 하는 것.”

자세한 설명은 이 포스트를 참고하자.

 

쌀 농사 짓는 농부를 위해 만들어진 금융 상품 02 - 선물계약

이 포스트를 먼저 읽으면 이해가 백만 배 더 잘된다. 쌀 농사 짓는 농부를 위해 만들어진 금융 상품 01 - 선도계약 오늘 알아 볼 금융 상품은 바로 선도계약(forward)와 선물계약(futures)이다. 정확하게 언제 만..

furu.tistory.com

5월 만기 석유 선물 계약이라는 것은, 고로, 쉽게 말해 5월에 받을 석유를 지금 사려고 할 때 드는 가격이다. 실제 5월의 석유 가격과는 다르다.

지금 4월인데 5월의 석유 가격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간단한 수식으로 보여주겠다.

(4월 가격+저장 비용) *(1+이율*시간)

원래 수식은 이것보다 훨씬 복잡하지만, 오늘 주목할 것은 “4월 가격이기 때문에 단순화했다.


4월 석유 가격 분석

현재 시장가.

우선 4월 가격이 지금 0 밑으로 떨어졌다. 이게 무슨 의미냐면, 석유 생산자들이 돈을 주고서라도 판다는 얘기다. 대체 왜 이들이 돈을 주면서까지 팔려고 할까? 원인은 이렇다:

  1. 코로나 때문에 전 세계 생산공장들과 회사들이 생산을 모두 중지했다.
  2. 석유 생산은 계속 일어난다.
  3. 석유는 팔리기 전까지 원유 탱크에 저장한다.

자, 코로나 때문에 석유 수요가 대폭 줄었다. 공장 돌리지도 않고 회사 건물 24시간 주 7일 밝히지 않아도 되고, 사람들 자가용이든 뭐든 출퇴근 거의 안 한다. 한국은 완화되었을지 몰라도 미국은 아니다.

석유 생산은 중단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들어간다. 석유는 땅에다 파이프를 꽂아서 석유를 채굴하는 방식인데, 계속 석유가 흘러나온다고 한다. 석유 생산을 중단하려면 이 파이프에 시멘트와 콘크리트 등을 부어서 파이프를 막아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원유에 안 좋을 뿐만 아니라 비용 자체도 엄청나다고 한다. 그래서 석유 생산회사들이 돈을 주면서 파는 게 오히려 석유 생산을 막는 데 드는 비용보다 더 적다고 한다. 실제로 얼마나 들어가는지 비용은 밝혀진 게 없는 것 같다…. 아쉽다.

이렇게 안 팔리는 석유는 저장 탱크에 보관하는데 이 저장 탱크 용량도 한계가 있다. 이미 한계치라는 데도 있고, 곧 한계치라는 데도 있고, 어쨌든 저장할 곳이 부족하다. 저장 비용이 어마어마하게 커졌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은 없어서다.

안 팔리고, 계속 쌓이는데, 저장할 데가 없을뿐더러 비싸지고 있다. 이 세 요인으로 ‘헐값에라도 팔아야지’를 넘어 제발 사줘 돈도 줄게까지 간 것이다.


5월 석유 가격 분석

저장비용 뛰어넘는 "정산"의 공포

자 그렇다면 5월 석유 가격은 왜 0이 된 것일까? 저 기사를 봤다면 알겠지만, 6월과 11월 만기 건은 아직 꽤 높은 가격이다. 그것은 앞서 말한 높은 저장 비용 때문이다.

그렇다면, 5월도 저장 비용이 엄청 높을 텐데, 똑같이 0 밑으로 떨어졌을까?

그것은 선물 계약의 정산이라는 조건 때문이다. 정산은 이 포스트에 잘 나와 있다.

 

쌀 농사 짓는 농부를 위해 만들어진 금융 상품 01 - 선도계약

오늘 알아 볼 금융 상품은 바로 선도계약(forward)와 선물계약(futures)이다. 정확하게 언제 만들어졌는지는 모르지만, 나는 농부를 위해 처음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농부라고 생각하고 이..

furu.tistory.com

만기일이 되면 정산을 하는데, 여기에 현물 정산이 포함된다. 석유를 직접 받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대부분 만기일 한 달 전부터 상쇄에 들어가기 시작한다. 이게 투자표준 원칙이라 그 이후부터는 거래량이 대폭 줄어서 가격 교란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 점차 상쇄하는 투자자들이 늘어서 상쇄나 거래량이 정규 분포곡선을 보여준다. 그래서 가격에 이렇다 할 효과를 주지는 않는다.

그런데, 지금은 혹시라도 현물 정산받으면 한 마디로 망한다. 받으면 쓸 곳도 없고, 내다 팔 곳도 없고, 저장할 곳도 없다. 완벽하게 안타까운 삼박자이다.

여기서 잠깐 선물 계약의 포지션을 설명하겠다.

Long(, 매수): 이건 선물 가가 오르면 이득을 본다. 주식을 산다고 생각하면 쉽다.  

Short(, 공매도): 이건 선물 가가 내려가면 이득을 본다. 주식을 빌려서 판다고 생각하면 쉽다.

이게 지금 왜 중요하냐면, 선물 계약에서는 항상 저 두 포지션이 같은 비율로 공존한다.계약이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사면 한 사람은 팔아야 한다. 자 이걸 다시 석유 선물계약에 적용해보자. 매수 포지션 사람들은 상쇄하려면 숏 하고 나와야 한다. 그러려면 숏 포지션 사람들이 롱으로 하고 나와야 하는데, 숏 한 사람 입장에서는 현재 상쇄하고 나올 이유가 거의 없다. 실제로 석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때다 싶다, 하고 팔아버리는 거다. 투자자라면 가격이 $0 밑까지 떨어졌는데 = 수익이 계속 나는데 굳이 정리해야 하나 싶은 거다.  

그래서 지금 팔려는 사람은 넘쳐나고 살려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석유 시장의 트랜드가 선물계약 시장까지 파고든 것이다. 석유 선물계약 가진 사람 너무 안타깝다…. 빨리 정리하고 손절매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렇게 시장 분석을 한 번 해봤다. 유용했다면 공감과 구독을 꾹 눌러주시고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다. 공감 50개가 넘으면 금 선물계약 시장을 한 번 분석해보겠다. 공감 기준치가 높은 이유는 furu가 한 번도 안 해본 분석이라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다들 부자 되자, 화이팅!

'시장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8년보다 더 안타까울 것 같은데요...  (2) 2020.05.07

댓글